자주 묻는 질문
 
모금회일반 모금활동 지원활동 참여혜택
 
♣ 사랑의 열매는 어떻게 구하나요?
사랑의 열매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정신을 담고 있는 상징이자 심볼입니다. 사랑의 열매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이웃사랑을 실천하신 분들께 나누어 드리고 있습니다. 사랑의 열매를 달고 싶어하시는 분들께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사랑을 나누는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 홈페이지> 나눔참여를 통해 온라인 기부 ♣ ARS로 사랑 나누기 손 끝으로 전하는 이웃사랑, ARS 060-700-1212 (1통화당 2,000원씩 이웃사랑이 적립됩니다) ♣ ‘사랑역’에서 나누는 희망 1년 365일 지하철 1~8호선 전역에 설치된 모금함에서도 나눔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 톨게이트에서 나누는 희망의 동전 전국 고속도로 톨게이트에 ‘희망2004이웃돕기캠페인’ 기간 중 펼쳐지는 ‘동전 하나, 사랑 더하기’ ♣ 사랑을 저축하는 은행 전국 은행 창구에 설치된 모금함에 성금을 기부해 사랑을 저축할 수 있습니다. ♣ 따뜻한 인터넷 세상 만들기 신용카드, 휴대폰, ARS, 아바타 까지 사랑의 열매와 함께라면 차가운 인터넷 세상이 더욱 따뜻해집니다. ♣ 참여하는 즐거움, 자원봉사 세상을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힘,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어 가는 당신의 손길이 아름답습니다. ♣ 이웃사랑의 대박, 엔젤복권 (www.angellotto.co.kr) 기부문화 조성과 사회복지기금 마련을 위해 인터넷상에서 발행하는 복권으로 그 수익금은 이웃돕기성금으로 사용됩니다. 안내드린 형태로 사랑을 나누신 분들 중 사랑의 열매를 받고 싶으신 분은 webmaster@chest.or.kr로 메일을 보내주시면 우편으로 발송해 드립니다.
♣ 사랑의 열매는 어떤 뜻인가요?
사랑의 열매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정신을 담고 있는 상징이자 심볼입니다. 세 개의 빨간 열매는 '나'와 '가족' 그리고 '이웃'을, 빨간색은 따뜻한 사랑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진 줄기는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를 만들어가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정부기구입니까?
아닙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법률 제 5960 호)」에 의해 1999년 4월 중앙회와 16개 지회로 새롭게 설립된 사회복지법인으로 민간기관입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경제, 종교, 사회복지, 시민사회단체, 언론계 등 각계 각층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진 이사회와 분과실행위원회에 의해 모금 및 배분 사업을 행하고 있는 민간 전문 모금 및 배분기관입니다.
♣ 이웃돕기운동과 사랑의열매는 어떤관계입니까?
'사랑의 열매'를 달아 보셨는지요? 사랑의 열매는 3개의 빨간 열매와 녹색 줄기(받침)로 되어 있는 이웃돕기의 상징입니다. 3개의 열매는 각각 '나'와 '이웃' 그리고 '가족'을 상징하고 있으며 빨간색은 따뜻한 사랑의 마음을, 그리고 하나모아진 열매 줄기(받침)는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를 만들어 가자는 우리 모두의 약속입니다. 사랑의 열매는 1980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보건복지부 산하 '이웃돕기운동중앙추진위원회' 발족과 함께 시작됐고, 이웃돕기운동의 상징으로 이웃사랑을 나누신 분들께서 '나눔과 참여'의 표시로 달아오고 있습니다. 참고로 일본의 경우는 '붉은 깃털'을, 미국의 경우는 '손과 무지개'를 공동모금 상징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다른 모금기관들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어떻게 다른지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다른 모금기관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공동모금회가 국내 유일한 법정 민간모금 및 배분기구라는 점입니다. 이 말은 공동모금회의 운영은 물론 모금과 배분에 관해 법률로 그 내용을 정하고 있어 공공성과 투명성을 보장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또한 공동모금회는 다른 모금기관들과 달리 특정 종교나 단체, 특정 분야에 지원이 되는 것이 아니라 전 국민을 대상으로 어려운 이웃에게 지원이 된다는 공정성과 포괄성을 큰 특징으로 합니다
.
또한, 개인이나 법인이 공동모금회에 기부하였을 경우는 소득세법과 조세특례제한법을 적용받아 “법정기부금 및 특례기부금”으로 분류되어 타 기관에 기부하였을 때보다 세금공제혜택에서 유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자주묻는질문>참여혜택 참조)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직원 채용과 선발은 어떻게 하나요?
공동모금회의 채용은 연 1~2회 공개채용을 원칙으로 하며, 직원모집 채용 공고는 홈페이지를 비롯해 일간지 및 채용전문 사이트에도 알리고 있습니다. 채용 직종은 채용시 모집 분야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채용 방법은 1차 서류 전형과 2차 면접이며, 경우에 따라 필기시험을 치를 수도 있습니다. 채용 과정은 공동모금회의 인사위원회를 통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편, 계약직의 경우는 업무의 필요에 따라 수시로 이루어지고 있으니, 항상 저희 홈페이지에 관심을 가져주시면 정보를 빠르고 쉽게 얻으실 수 있습니다.